성장 스토리

다양한 성장 스토리를 통해 사업의 성장 방향을 생각해보세요. 좋은 스토리를 위해 늘 곁에서 함께하는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비즈니스에 맛있는 변화를
꿈꾸는 <메뉴컨설팅>

삼성웰스토리 허연숙 프로

고객만족과 매출 상승 효과를 함께 만들어가는
삼성웰스토리 허연숙 프로의 메뉴컨설팅 스토리

360솔루션 스토리 – 허연숙 프로

F&B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오래된 노포의 순대국밥과 보쌈, 데이트 하기 좋은 트렌디한 레스토랑, 해외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맛과 분위기의 핫플레이스, 하이볼을 즐길 수 있는 주점.
사람들이 많이 찾는 가게들은 모두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맛있는 대표 메뉴가 있다는 거죠. 메뉴는 F&B 비즈니스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고객들을 위해 최신 트렌드를 연구하고 있는 삼성웰스토리 허연숙 프로를 만나보았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네. 반갑습니다.  저는 삼성웰스토리에서 운영하는 360솔루션 중 메뉴 컨설팅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허연숙 프로입니다. 대학에서는 식품영양학을 전공했고 ‘02년 삼성에버랜드 영양사로 입사했습니다. 삼성전자 사내식당에서 17년동안 근무했고 점장으로 사업장 운영을 하며 현장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 이후에는 지원 스탭으로 근무하다가 올해초부터 FD사업부에서 그동안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사에 최적의 메뉴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뭐 새롭고 맛있는 거 없을까? 메뉴 전문가와 상의해보세요!”

담당하고 계시는 <메뉴컨설팅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메뉴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로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메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에 도움을 드리는 맞춤형 메뉴 컨설팅입니다. 컨설턴트가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서 진단하고 상황을 분석해서 그에 따른 맞춤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고 주방, 홀, 조리 인력 등을 고려해 메뉴컨설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고객의 식음 비즈니스 성장에 인사이트를 제시해 드리는 리딩솔루션입니다. 고객 만족, 운영의 효율화, 매출 확대 관점의 다양한 밀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매월 초 발행되는 월간지 웰스톡을 통해 급식, 병원 타깃 가이드 식단과, 부가매출 확대에 도움이 되는 테이크아웃, 트렌디한 신상품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외에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특식 간편 레시피북, 효율형 상품(RTX)을 활용한 공수 절감 메뉴 레시피북, 새로운 식음 운영 솔루션인 테이크아웃 도입 제안서, 커피 레시피북 등 고객의 성공을 리딩하는 밀솔루션 콘텐츠를 운영합니다.

“잘파 세대들의 SNS를 보면서 예쁘고 트렌디한 메뉴를 연구합니다!”

<메뉴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부분,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고민한 부분을 어떻게 반영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셨나요?

요즘 급/외식 구분없이 인력난이 매우 심하잖아요. 그래서 조리 공정이 복잡한 메뉴보다는 간편한 RTX상품이나 원팩을 활용한 선호도 높은 메뉴 위주로 편성해서 사업장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렌디한 메뉴나 신메뉴 개발을 위해 최신 트렌드를 잘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저희 그룹원들과 매월 정기적으로 핫플을 방문해 메뉴를 직접 체험해보고, 그 메뉴를 실제 식단에 적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엔 잘파 세대들의 쇼츠나 릴스 등의 SNS를 통해 트렌드 변화에 예의 주시하고 있어요.

<메뉴컨설팅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의 반응은 어땠나요?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사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 혹은 가장 성공적인 사례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매월 도시락 가이드 식단을 제공해 드리는 사업장이 있는데요.  제철 식재료, 글로벌식, 건강식, 이벤트식 등을 기획해 편성하고, 그 메뉴에 맞는 실속형 상품, 인기 상품, 공정 효율 공수절감 상품들을 매칭하여 사업장에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제안해 드리고 있습니다.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 재계약에 성공, 내년에도 계속해서 저희와 함께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보람도 느끼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또 다른 사례는 그룹원과 함께 캐터링사를 방문해서 진행했던 상품 교육입니다. 고객사의 영양사를 대상으로 상품 교육과 사업장에서 부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테이크아웃 오퍼링을 추가로 제안했습니다. 고객이 조금 촉박하게 요청해주시어 준비 시간이 짧았지만 그룹원들과 함께 준비해서 무사히 마칠 수 있었고 영양사 분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에 바로 답변을 드리고, 추가로 테이크아웃 관련 상품 시연도 같이 하니 영양사분들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사업장에서 메뉴 작성과 상품 구성에 어려운 점이 있었는데 저희의 교육으로 실제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고객이 필요한 것을 먼저 찾아서 제안 드린다는 점에 매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실제로 트렌디한 간편식 상품 제안을 통해 25%이상의 매출 상승을 이끌어낸 바도 있고요.

“메뉴설팅 뿐만 아니라, 맞춤형 종합솔루션 제공”

<메뉴컨설팅 프로그램>에 대해 고객들이 가장 만족하는 점, 차별화된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별 맞춤 종합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웰스토리의 급식 운영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메뉴컨설팅 뿐만 아니라 해당 사업장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함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운영 컨설팅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리 스킬 향상 교육과 푸드 스타일링 교육도 진행하는 등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종합적으로 진단해드리고, 솔루션을 제안 드리고 있죠.

메뉴컨설팅 할 때 가장 많이 신경을 쓰고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저희의 고객은  캐터링, 공공기관, 병원, 카페, 외식 프랜차이즈 등으로 매우 다양하고 각각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고객의 취향과 가치를 고려하여 트렌드에 적합한 메뉴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 분석, 원가 효율성, F&B 시장 분석 등을 통해 시장 수요를 고려하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수익이 향상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 잘 될 거야~”

<메뉴컨설팅 프로그램> 담당자로서 앞으로의 계획,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는 컨설턴트로써 고객분들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고 싶고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새로운 식음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삼성웰스토리와 고객 모두 윈윈하는 성공 파트너로써, 함께 F&B시장을 리딩해 갔으면 좋겠습니다. 밀솔루션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이 계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F&B 컨설턴트를 찾아주세요!  “다 잘 될 거야..” 라는 말처럼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고객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적용된 성장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