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스토리

다양한 성장 스토리를 통해 사업의 성장 방향을 생각해보세요. 좋은 스토리를 위해 늘 곁에서 함께하는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일타강사와 준비하는 의료기관 인증 세미나
DAY1 - 급성기 병원 편

삼성웰스토리

급성기 병원의 인증 획득을 위해 열린
의료기관 인증 세미나, 그 현장을 방문하다

지난 4월 19일부터 20일까지 삼성웰스토리 본사에서 ‘의료기관 인증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삼성웰스토리에서 2013년도부터 시작해 매년 열고 있는 의료기관 인증 세미나는 급식 서비스를 운영하는 의료기관 고객사를 대상으로 인증 획득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고자 기획되었는데요, 이번 세미나는 병원 영양사 300여 명을 대상으로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진행됐습니다.

“고객사의 의료기관 인증 획득을 지원하는 삼성웰스토리”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의료기관의 서비스 수준 및 운영 실태를 평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인데요, 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은 정부로부터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식자재를 유통하는 삼성웰스토리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의료기관 인증 세미나를 열게 된 이유,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사실 의료기관 인증 평가를 위해 준비해야하는 512개의 항목 중 영양과 급식 관리에 관련된 부분이 무려 120개나 된답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 많은 의료기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삼성웰스토리는 국내 NO.1 급식 서비스 기업으로서 40년이 넘도록 수많은 급식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고객사를 지원하기 위해 의료기관 인증 세미나를 열게 됐답니다. 

 이번 의료기관 인증 세미나 첫째 날은 급성기 병원, 둘째 날은 요양 병원 맞춤형으로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첫째 날은 강북삼성병원 수석 영양사 김은미 조사위원님께서 강연자로 참여해주셨는데요 의료기관 인증제도가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조사를 하는지 등 전문적인 지식을 알려주셨습니다. 직접 조사를 진행하는 조사위원님의 강연을 통해 인증 획득을 위해 준비해야할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유튜브로 진행된 만큼 전국 각지의 강연을 들을 수 있어 많은 고객사로부터 좋은 반응을 얹었답니다. 자 그럼, 강북삼성병원 수석영양사 김은미 조사위원님의 급성기 병원을 위한 의료기관 인증 세미나를 만나보실까요? 

“영양 관리부터 급식 관리까지, 급성기 병원 인증을 위한 꿀팁 가득 강연”

 먼저 세미나 1부에서는 급성기 병원 의료기관 인증제의 개념, 영양 관리, 급식 관리 순으로 강연이 진행되었는데요. 보통 다치고 아프면 든든히 잘 먹고 빨리 나으라고 이야기하듯이, 영양이 부족한 환자에게 맞춰 식단을 짜고 영양을 공급하는 것도 의료기관의 치료 과정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환자의 상태를 제대로 평가하고 신속하게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에요. 

 환자가 입원하면 가장 먼저 실시하는 것이 ‘영양초기평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영양초기평가는 의사가 수행하는 의학적 초기평가, 간호사가 수행하는 간호 초기평사, 영양사가 수행하는 영양 초기 평가 세 가지로 이루어지는데 의사와 간호사가 진행하는 초기평가는 환자 입원 후 24시간 이내에 수행해야 한다고 헤요. 영양초기평가에 대한 평가 시 조사위원은 주로 영양초기평가를 누가 관리하는지 물어본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영양사뿐만 아니라 의사, 간호사도 환자의 정보를 공유 받고 환자의 영양 상태에 관한 기록을 조사위원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영양초기평가에서 영양불량도가 높은 환자의 경우 72시간 내에 다시 한 번 평가를 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들도 강연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방침은 72시간이지만, 보통 병원들은 24시간, 늦어도 48시간 내에 재평가를 시행한다고 하는데요. 다른 의료기관과 직접적인 교류가 없으면 알 수 없는 내용으로 인증제 평가를 진행하시는 조사위원님의 강연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정보였습니다. 

 다음으로 영양평가에서 영양불량으로 판정이 나면 집중적인 영양 관리를 해야겠죠? 의료기관은 환자에게 적합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규정에 따라 치료 목적에 맞는 식사를 처방하고, 치료식을 제공받는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치료식사명, 제공사유,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을 해야합니다. 이 설명 부분은 특히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환자에게 직접 설명할 수 없거나 환자가 대답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안내문을 배치하는 것이 규정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은 영양집중지원이 필요한 환자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다직종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별도의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모니터링하는 영양집중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데요, 영양집중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양집중지원팀은 영양사, 의사, 간호사, 약사 등 2개 이상 직종으로 의료기관이 구성해야 한다고 해요. 이와 관련해 평가 시 조사위원이 영양집중지원을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지 물을 수 있으니 사전에 진료지침을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답니다.

 다음으로 조사위원님께서 급식 서비스 감염 관리에 대해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급식 서비스 감염 관리의 기본은 올바른 식자재 보관, 분리 사용이라 할 수 있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식자재를 보관하고 분리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사진 자료들을 활용한 강의가 진행되었어요.  먼저 식재료 분리 사용을 위해서는 구역 마다 해당 식재료를 표시해두고 칼과 도마의 경우 색상을 구분해 사용하면 평가 시 유용하다는 점, 식자재 보관과 관련해서는 종류별 분리보관을 기본 원칙으로 하되 선입선출관리가 되도록 보관일자와 내용물을 표시하고 관리가 어렵거나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는 냉장고 상단에, 상대적으로 관리가 쉽고 사용량이 적은 식재료는 냉장고 하단에 보관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또, 식재료 검수일지의 경우 작성 시 보관시간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간대별로 빠짐없이 기록이 되었는지 사전에 체크하면 좋다는 팁을 알려주셨어요. 

 이외에도 전염병 환자들의 식기나, 배식차와 퇴식차의 관리 방법,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 더 나아가서 주방의 공간 분리, 식기세척기 관리까지 상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답니다. 강연에서는 영양관리뿐만 아니라 K급 소화기 비치 등 화재 등의 위험 상황에 대비하는 준비 목록도 다루어 주셨는데요. 참으로 많은 준비를 해야만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어요. 

“의료기관 인증 준비, 평가의 본질을 고민하는 것이 핵심”

 세미나 2부에서는 참석한 분들을 대상으로 의료기관 인증제 준비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을 받고 답변드리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선 강연에서 들었다고 해도, 애매한 기준들이나 법률에 관한 것들을 확실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마련한 질의응답 시간이었는데요,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져 세미나의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질문들 중 몇 가지를 살펴볼까요? 먼저 ‘영양관리위원회’까지 구성하기 힘든 작은 병원들은 그 위원회가 필수인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사실 병원에 인력이 충분하다면 해결될 문제지만, 모든 병원에 똑같은 인력이 있는 건 아니니까요. 조사위원님께서는 병원의 상황에 맞게 구성하면 된다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굳이 조직 차원의 위원회 수준이 아니더라도, 정해진 인원과 내용으로 담당자가 있다면 평가를 받는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요. 아무래도 그냥 겉치레보다는 정말로 환자를 위하는 본질이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또한 화재 대비 부분에서 소방포의 사용은 필수인지 같은 소방 법률적인 부분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이 역시도 필수는 아니었어요. 사실 어떤 용품이 비치되어 있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 사용법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앞선 조사위원님의 답변도 그랬지만, 평가의 본질에 집중해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희 삼성웰스토리도 고객사에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 본질을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답변이었어요. 이번 세미나는 의료기관 인증을 위한 것이었지만 고객의 영양과 위생관리에 관심이 많은 급식 사업장이라면 참고할만한 유용한 정보가 많았는데요, 강의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360솔루션 사이트의 상담 신청 페이지로 문의해주세요. 앞으로도 더 발전된 의료기관 세미나를 통해 고객사에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삼성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적용된 성장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