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스토리

다양한 성장 스토리를 통해 사업의 성장 방향을 생각해보세요. 좋은 스토리를 위해 늘 곁에서 함께하는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IT솔루션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삼성웰스토리 박지인 프로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고객과 성장을 지원하는
삼성웰스토리 박지인 프로의 IT솔루션 프로그램 스토리

360솔루션 스토리 - 박지인 프로

외식업, 급식업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디지털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건비 상승, 구인난 문제 해결을 위해 무인 매장, 서빙 로봇 등 다양한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는 것도 이와 관련된 움직임이라 볼 수 있죠. 삼성웰스토리는 노동집약적으로 진행되던 업무들을 자동화, 체계화 할 수 있는 IT솔루션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사업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T솔루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박지인 프로의 스토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박지인 프로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삼성웰스토리 360솔루션 중 'IT 솔루션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박지인 프로라고 합니다. 저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에 이커머스,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아 왔어요. 그리고 2021년부터 삼성웰스토리에서 외식, 급식 비즈니스에 필요한 IT솔루션을 발굴하고, 고객사의 사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담당하고 계신 IT솔루션 프로그램은 어떤 배경으로 기획하시게 되었나요?

최근 인건비 상승, 구인난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외식, 급식 고객사의 경우 큰 어려움을 겪고 계시죠. 고객사의 안정적인 사업 운영, 사업 성장이 결국 삼성웰스토리의 성장과 직결되기에, 최근 고객사에서 겪고 계신 인력 문제를 해결해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여줄 수 있는 IT솔루션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예약 서비스, 태블릿메뉴판, 키오스크, 매출 관리 서비스, 서빙로봇 등 최근 외식 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이 결합된 다양한 IT솔루션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IT솔루션 서비스를 발굴하고 고객사와 매칭시켜 사업 운영을 지원해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T 솔루션은 적은 인원으로 많은 일을 가능케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계신지 설명 부탁드려요.

고객 니즈 조사를 통해 고객사의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거나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조사했어요. 이와 동시에 외식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IT솔루션들을 조사했고요. 수많은 IT솔루션 중에서 1차로 엄선한 서비스가 30~40개 였는데요, 다수의 IT솔루션 제공 업체와 미팅하며 당사와 타겟 고객이 같은지, 사업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서비스인지, 서비스 관리 및 지속 개발이 될 성장성 높은 솔루션 업체인지 등을 판단해 최종적으로는 '마이프차' 서비스를 선정해 고객사에 소개하고 도입을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선정한 서비스 외에도 계속해서 고객사의 사업 성장에 도움이  만한 기업들을 추가로 발굴할 예정이에요.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느라 새로운 IT솔루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고객사를 대신해 삼성웰스토리에서 사업 성장에 도움이 될만한 솔루션을 찾아서 추천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 IT솔루션 프로그램>을 통해 제휴하고 있는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좀 더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먼저 '마이프차'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 사업 확대를 위해 제휴를 추진한 회사입니다. 마이프차 서비스는 예비 창업자를 위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이자, 프랜차이즈 본사에게는 가맹 사업 확대를 위한 파트너로서 역할을 하고 있어요. 본사에서 가맹 브랜드 홍보부터 창업 문의 상담과 더불어 프랜차이즈에 최적화된 상권분석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지요. 마이프차 서비스는 런칭 3년만에 MAU(월간 활성 이용자수) 20만명, 파트너 프랜차이즈수는 약 3천여개에 달할 만큼 예비창업자와 프랜차이즈 본사에 많은 관심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랍니다.

“F&B 비즈니스에서도 IT솔루션은 필수에요”

< IT솔루션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사 반응은 어떤가요? 주로 어떤 점에 만족을 느끼고 있나요?

사실 삼성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360솔루션 프로그램 중 고객사에서 제일 부담스러워 하시는 서비스가 IT솔루션입니다. 새로운 걸 도입하고 적용하려면 초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기 마련이죠. 하지만 사용 방법을 익히고 써 보면서 점점 편리함에 눈 뜨게 되는 것 같아요. 현재 마이프차를 통한 신규 매장 오픈 상권 분석 서비스를 고객사에 설명해드렸을 때 반응이 좋은 상황이에요. 이렇게 좋은 서비스를 왜 이제서야 알려줬냐고 뭐라고 하실 정도랍니다. 그리고 가맹점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고충을 겪고 계시던 사장님들께서 이 서비스를 통해 문제를 많이 개선할 수 있었다며 가맹 관리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보내주고 계시고요.

< IT솔루션 프로그램>을 도입했던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이었던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IT솔루션 프로그램은 '한 번도 사용해 보지 못한 고객사는 있어도 한 번만 사용한 고객사는 없다'라는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많은 고객사 대표님들이 IT솔루션을 사용해보시고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 걸이라는 말을 많이 해주세요. 

“F&B의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 제공해드리고 싶어요”

< IT솔루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 IT솔루션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해 어떤 일들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외식업은 아직도 아날로그적 요소들이 많아요. IT솔루션이 조금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을 주저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실제로 사용해 보면서 좋은 점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분명 인공지능, 빅데이터, 머신러닝, 로봇 등에 의해 F&B 비즈니스도 많은 변화가 있을 거에요. 빠르게 변화되는 시장 상황에 맞는 다양한 IT솔루션을 찾고 고객사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유용한 IT솔루션을 좀 더 많은 고객사들이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세미나와 교육을 준비하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님께서 생각하는 향후 목표 및 비전은 무엇인가요?

제 바람은 삼성웰스토리의 모든 고객분들이 IT솔루션을 알고,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고객사의 목표인 빅 브랜드가 되는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삼성웰스토리와 함께 지속 성장하는거죠. 저는 개인적으로 좀 신중한 편이에요. 그래서 무언가 행동하기 전에 여러가지 고민을 많이 하죠. 그런데 이런 점이 좋은 점도 있지만 무언가를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아쉬운 상황을 만들더라고요. 그래서 작년부터 이제는 행동하자는 의미에서 “Just do it”을 모토로 삼았어요. 이런 저의 모토처럼 많은 고객분들께서 IT솔루션에 대해 “Just do it” 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가고 싶어요.

적용된 성장 프로그램